전기차 보조금 신청 (전기차 세제 혜택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및 전기차 혜택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2017년 1월 25일부터 환경부가 운영 중인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작년보다 급증하였고 보조금이 이미 소진된 지역이 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별로 신청을 받고 있는데 보조금 접수를 하기 위해 밤샘 줄서기를 할 정도로 전기차 구매 열기가 뜨거워졌습니다.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와 늘고 보조금 금액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에는 거리에서 더 많은 전기차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과 혜택에 대해서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은?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이 대상으로 지방보조금을 추가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만 18세 이상의 해당 지자체 시민 또는 사업장 소재지가 등록된 기업체, 법인, 소규모 상공인등으로 거주등 자격조건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보조금 지원대상 차종은?

자동차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 및 진동관리법등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으로 전기 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인데요.

 

 

2017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종은 현대 아이오닉, 기아차 레이ev 및 소울ev, 르노삼성 SM3ze와 트위지, 닛산 리프, BMW I3, 파워프라자 라보피스 이렇게 8종의 차량을 구매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금액은?

 

 

2017년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보조금 1,400만원과 지방보조금 300만원에서 1,200만원이며 최대 정부와 지방 보조금을 지원받는다면 현대 아이오닉 차종 기준 취득세를 제외하고 1,400만원에서 2,300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조금 신청을 받는 지방차치단체는 72곳으로 부산, 대구, 인천등 43곳은 1월부터 신청을 받고 있으며 서울 등지의 경우 2월~4월에 구매신청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보조금과 현재 미정이며 지원차량대수는 3,483대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으며 소비자는 보조금을 제외한 차량가격만 납부 후 차량인수를 하게 되며 제조판매사가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1) 환경부 전기차 통합콜센터 (1661-0970) 또는 전기차 통합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지자체별 보조금 지원자격 및 구매절차등 세부내용에 대하여 궁금증 해결가능

2)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의 자동차 대리점에서 보조금 신청서 작성 및 제출

3) 지자체를 통해 보조금 대상여부 확인

4) 자동차 대리점에서 구매계약서  작성

5) 차량 출고 및 수령보조금을 제외한 차량가격 납부

6) 제조판매사가 지자체에게 보조금 지급신청

7) 지자체는 제조판매사 지정계좌로 보조금 집행

전기차 혜택 정리

 

 

전기차 구매시 정부지원 보조금외에도 개별소비세 200만원 와 교육세 60만원, 취득세 200만원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세의 경우 지방교육세 30%를 포함하여 영업용은 26,000원, 비영업용은 130,000원이 부과됩니다.

 

정부지원 보조금과 세제혜택 외에도 2017년 1월부터 급속충전요금을 44% 인하하고 2017년 1월 16일부터 BC카드와 BC그린카드를 간편결제에 등록한 경우 BC카드의 경우 월 3만원 한도로 30% 충전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 중이며 BC그린카드의 경우 월 2만원 한도로 기존 BC카드 할인금액 + 20% 추가할인을 제공 중입니다.

 

이외에도 서울시 공영주차잠 감면혜택도 시행 중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및 전기차 구매시 혜택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울릉군의 경우 지방보조금 1,200만원으로 가장 많은 금액을 지원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500~600만원선입니다. 현재 보조금 신청은 선착순 접수를 받고 있기 때문에 전기자 구매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보조금이 소진되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 자동차 구입시 세금 (개별소비세,취등록세) 감면 기간 확인

[자동차] - 자동차 할부금 계산기 및 자동차 할부 이자율 비교방법

[자동차] -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방법 (1종 보통)

[자동차] -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차종별 교체 프로모션 정리)

[자동차] -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 (범칙금과 과태료 차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