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 (손끝치기 방법)

날씨가 제법 쌀쌀해지면서 보일러를 가동하는 날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불청객! 수족냉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족냉증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여름에도 손발이 차서 고생을 하는데 요즘같은 겨울철은 일상생활에서 정말 고역을 느낄 정도인데요.

 

 

수족냉증 증상은 기본적으로 손저림, 발저림, 두통등으로 평소에 춥다고 느끼지 않은 온도에서도 손과 발등에서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손과 발이 차가울 경우 아랫배 역시 찬 경우가 많아서 과민성대장증후군, 생리통, 생리불순, 소화불량, 요통등과 같은 질병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자궁근종, 빈혈, 어지럼증, 관절질환을 비롯한 성기능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무심히 넘길 증상은 결코 아닙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수족냉증의 원인을 먼저 알아야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효과적인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의외로 손,발 문제가 아닌 위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손, 발이 찬 이유는 혈액이 손과 발끝까지 제대로 가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데

위장기능이 약할 경우 건강한 혈액생성이 어려워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 손끝, 발끝까지 가는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깁니다. 따라서 위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과 운동법,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생강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은 양기를 북돋고 혈액순활을 원할하게 도와줍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마

마 역시 성질이 따뜻하고 소화능을 높여 수족냉증에 효과적입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홍삼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홍삼은 혈류개선에도 효과가 좋아

체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족냉증에 나쁜 음식

파인애플, 바나나와 같은 열대과일은 몸을 차게 해주기 때문에 피해야 하며,

10도 이하의 찬물 역시 체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냉증을 가속화 시키므로 가급적 줄여야하며 밀가루, 떡, 김밥과 같이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도 수족냉증에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수족냉증 예방법 

옷 여러겹 껴입어 체온을 높이기

반신욕 또는 족욕 자주하여 혈액순환 촉진하기

니코틴과 카페인은 혈관 수축을 일으키므로 금연과 커피 줄이기

혈액순화을 좋게 하기 위해 주 3회이상 유산소 운동 30분 (근력 운동 역시 체온을 높여줍니다)

스트레스 노출 최소화 (하루 5분간 복식호흡이 스트레스 완화에 좋습니다)

 

 

수족냉증을 위한 간단한 운동 - 손끝치기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인 손끝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살림 9단의 만물상)

수족냉증의 원인은 말초신경쪽으로 혈액공급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말초신경끝을 자극하는 운동인 손끝치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과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손끝치기 운동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양손을 가슴 앞으로 가져와 손목을 까딱까딱 움직이며 손끝을 부딪쳐줍니다.

뛰면서 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2) 한쪽 손을 새 부리처럼 모아서 반대쪽 손을 강하게 쳐줍니다.

냉증이 심하면 아플 수도 있습니다.

 

3) 새 부리처럼 모은 손으로 반대쪽 손바닥을 긁으며 쪼아줍니다.

부드럽고 오래 반복하는게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을 비롯하여 예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손, 발을 따뜻하게 한다고 해서 증상이 완화되는 질병이 아닙니다.

꾸준한 운동과 족욕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 섭취등을 통해 체온을 올리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