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 (고정금리 변동금리 어느쪽이 유리할까?)

 

오늘은 많은 분들이 여러모로 고민중이실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얼마전 미국금리가 인상되었습니다. 모두가 예상했던 인상이라 직접적인 충격은 생각보다 적었지만 내년 두차례 정도 더 인상이 될 예정이라고 하니 한국 금리인상도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미국 금리인상 후 변동금리는 상승한 반면 고정금리 기준이 되는 5년만기 국공채 금리가 유가하락과 글로벌 금리 하락으로 인해 22일 0.026% 포인트 내린 연 1.827%라고 하니 대부분 언론에서는 지금이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갈아탈 기회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전환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상반기 안심전환대출로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갈아타신 분들이 2.6%대였고 현재는 3%대 초반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현재 고정금리가 저점일 것이라고 금융관계자들이 예측하고 있는만큼 변동금리 대출자분들은 반드시 고민해 보셔야 할듯 합니다. 특히 본인의 변동대출 금리가 3%가 넘는다면 고정금리로 갈아타시는게 유리합니다.

 

자칫 고정금리로 전환시 중도상환수수료가 걱정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오늘 금융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고정금리로 전환시에 3년이 안돼도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해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와같이 금리상승기에는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고정금리로 유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 금리비교사이트 <전국은행연합회>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 (http://www.kfb.or.kr/)에서는 은행 예금금리뿐만 아니라 은행수수료, 주택담보금리등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에서는 은행별 가계,

중소기업 대출금리와 대출수수료도 비교 가능하므로

금융쪽 관심이 많으시다면 이 사이트를 잘 기억해두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계대출금리를 클릭하면

주택담보대출 금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만기 10년 이상)

주택을 담보로 원금을 대출기간동안 나누어 상환하는 대출을 선택하고

대출금리 상세보기를 선택하면

기준금리 및 가산금리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금리 : 만기 10년 이상인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전체의 평균금리

기준금리 : 대출금리 산정의 기준이 되는 금리

가산금리 : 대출금리 산정을 위해 기준금리에 가산한 금리

CB사 등급 : 공시등급에 해당하는 차주에 대하여 신용평가회사 (CB사)가 평가한 등급의 가중평균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매달 15일 은행연합회가 신규 코픽스 (COFIX, 자금조달 비용지수)를 발표하면 그 변동폭을 금리에 반영해 기준금리가 정해지고 내달 15일까지 유지되며 은행들은 가산금리를 더해 변동금리가 정해지는데요.

 

매달 15일 발표되는 신규 코픽스 역시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근 코픽스 변동을 살펴보면 11월 1.57% 에서 0.09%올라 12월에는 1.66%로 정해졌습니다.

0.9% 오른 것은 1년동안 가장 큰 폭의 증가세라고 하니 12월 17일 0.25% 오른 미국금리가 2016년 1월 15일 발표될 코픽스에 얼마나 반영될지 염려스럽습니다.

 

 

지금까지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혼합형 (고정+변동) 대출의 경우 은행마다 시장금리를 반영하는 속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은 즉각 반영하는 편이고 신한과 NH농협은행은 직적 3영업일 대출금리를 평균금리로 산출, KB국민은행은 전주 수,목요일까지 다음주 금리를 산정하고 매달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동일하게 대출금리를 책정합니다.

 

다만 고정금리로 바꾸려는 분이시라면 본인의 대출조건을 꼼꼼히 따져서 갈아타기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가산금리는 은행 내부 전략에 따라 수시로 달라지고 한번 대출 받으면 만기까지 적용되므로 가산금리가 낮게 책정되어 있다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폭을 보다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동산] - 2016년 주택담보대출 바뀌는 심사기준과 상환방식 확인하세요

[금융팁] - 소액대출 쉽고 빠른 곳 론스토리 (주부대출, 대학생대출 가능)

[부동산] - KB부동산시세 조회방법 (아파트 매매가,전세가,월세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