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생애최초 1.6%p)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토부에서 30일부터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디딤돌대출 금리를 연 1.6%로 인하할 것이라고 몇일전에 발표가 있었습니다. 최근 내집마련때문에 고심 중이신 분들이라면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소식에 관심이 크실 거라 생각되는데 본인이 해당되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국토교통부의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발표는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 후속 조치로 기금금리를 인하하는 것인데요. 내집 마련을 할 수 있도록 주택구입자금 지원을 강화하여 젊은층의 주거안정과 임차수요 감소를 유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현재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중인 디딤돌대출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면 2013년까지 생애최초, 근로자서민주택자금대출, u보금자리론 우대형으로 운영 중이던 무주택자를 위한 서민주택구입자금대출상품이 2014년 1월 디딤돌대출로 통합된 것입니다.

 

 

디딤돌대출 조건 중 신청대상은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연간 6천만원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연간 7천만원) 이하이며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로 단독세대주를 포함하여 만 30세 미만 단독세대주는 제외됩니다.

 

디딤돌대출 대상주택은 주택가격이 6억원 이하로써 주거전용면적 85㎡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 아닌 읍,면 지역은 100㎡까지) 이하이며 신규분양아파트 중 등기부등본이 발급되지 않은 상태라도 분양계약서 또는 입주자모집공고문 상 300세대 이상이고 대출신청일 또는 대출승인일이 (임시)사용승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라면 후취담보로 취급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는 국토교통부에서 결정하여 한국주택금융공사에 통지하고 금리 변경은 상황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대출만기별, 소득수준별로 차등 적용되며 현재까지는 다자녀가구는 0.5%포인트, 다문화가구와 장애인가구,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신혼가구 (결혼예정자 포함) 0.2%포인트 금리우대를 받았는데 5월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 6개월간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0.5%포인트를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 또는 배우자 명의로된 청약저축에 가입 중이라면 0.1~0.2%포인트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생애최초의 경우 최대 총 0.7%포인트를 금리우대를 받아 현재 2,0~2.7%포인트에서 1.6~2.4%포인트로 낮아집니다. 따라서 이번 디딤돌대출 금리인하로 만약 소득이 2,000만원 이하인 생출자라면 10년 만기에 비거치식 또는 1년 거치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조건에 청액저축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라면 최저금리인 1.6%포인트에 해당됩니다.

 

 

만일원리금균등상환으로 대출 1억원을 받는다면 원리금 상환액이 월 53만원에서 50만원으로 연 36만원이 경감되며 20년 이용시 총 720만원의 주거 부담이 경감됩니다. 안타깝게도 이번 디딤돌대출 금리인하는 기존 대출자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대출한도는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로 최대금액은 2억원이며 임대차금액 및 주택유형에 따라 지역별 소액임대차보증금이 차감되어 한도가 산정됩니다. 상환방식은 매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과 원금균등 (체감식) 분할상환 중 선택하면 되고 이지만 납부하는 거치기간은 최대 1년 설정이 가능합니다.

 

 

조기 중도 상환수수료는 최대 3년으로 최대요율 1.2%에 잔여일수에 따라 조기상환 수수료가 날짜에 따라 감소하는 방식으로 일할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대출 실행 후 1년 후 상환하면 상환금액의 0.8%, 대출실행 후 2년 후 상환하시면 상환금액의 0.4%가 조기상환수수료로 부과되는 구조입니다.

 

지금까지 5월 30일부터 시작되는 디딤돌대출 금리인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솟는 전세가에 따른 전세난 해소를 위한 방편으로 이번 디딤돌대출 금리인하를 한 것 같은데요. 2년마다 내집마련을 고민 중이신 분들 중에 생애최초에 해당하시면 이번 추가 우대금리 기간을 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다만 연내 미국금리가 또한번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고정금리, 변동금리 어느 쪽을 선택할지에 대해서 신중하셔야 될 듯 합니다.

 

[금융팁] - 햇살론 대출자격 및 대출서류 (정부지원 서민대출)

[금융팁] - 정부지원서민대출 새희망홀씨대출조건 확인해 보세요

 

[금융팁] - 주택청약종합저축 정리 (1순위 조건, 소득공제, 금리)

[부동산] -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 (고정금리 변동금리 어느쪽이 유리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