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수수료 비교 (주식거래시간 연장시간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증권사수수료 비교 (주식거래수수료 비교)와 주식거래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얼마 전 한은이 금리를 인하했는데요. 시중은행들이 앞다퉈가며 예적금상품 금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더이상 시중은행의 예적금상품 투자에 대해 기대감이 없는 고객들은 앞으로 채권상품, 펀드이나 부동산, 주식등으로 눈을 돌릴 것 같은데요. 주식입문자들을 위해 오늘은 주식거래수수료란 무엇이며 각 증권사수수료 비교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은 아직 주식투자에 대해서 매우 보수적이라 관련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요. 능동적으로 주식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경제상식으로 주식에 대해 공부해 두고 경제를 보는 눈을 넓히는 것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일 하게 되더라도 반드시 소액의 여유자금으로 장기간 공부를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주식거래수수료

 

주식은 무엇일까요?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서의 금액 및 이를 전제로 한 주주의 권리 및 의무입니다. 즉 주식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균일하게 나눈 단위로서의 금액입니다. 발행된 주식을 산 사람은 주주로서의 권리도 갖게 되는 것이죠. 그럼 1주 주식을 사고 판다면 주식거래 수수료 및 세금은 얼마나 될까요?

 

주식거래수수료는 투자가가 증권업자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로 정식명은 주식매매 위탁매매수수료입니다. 이 수수료는 주식을 사고 (주식 매수) 주식을 팔 때 (주식 매도) 모두 발생됩니다. 보통은 주식 매매시 증권거래세 (거래대금의 0.3%), 유관기관 수수료 (거래대금의 0.0038%) 증권사 수수료 (거래대금의 0.015% 내외) 3가지 수수료가 내야 합니다.

 

주식 매수시 수수료 : 증권사 수수료 + 유관기관 수수료

주식 매도시 수수료 : 증권사 수수료 + 유관기관 수수료 + 증권거래세

 

* 보통 증권사에서는 수수료에 유관기관 수수료를 포함해서 말합니다.

증권사수수료 비교방법

증권사수수료는 회사별로 상이하고 HTS (Home Trading System, 인터넷을 통해 주식 거래), MTS (Mobile Trading System, 스마트폰 주식거래)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따라서 이렇게 상이한 모든 증권사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증권사수수료는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금융투자 회사공시를 클립합니다.

 

다음으로 하단의 주식거래수수료를 클릭합니다.

 

 

본인이 거래하길 원하는 증권사들을 선택하거나 전체 증권사를 선택해서 거래금액을 정한 뒤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한편 2월부터 증권사들이 비대면계좌개설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증권사 수수료 무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니 이 기간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증권사수수료 무료혜택 - 비대면계좌개설 서비스

비대면계좌개설 서비스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피씨만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즉 증권사 창구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각 증권사 계좌개설 어플을 설치 후 휴대폰 인증과 신분증 촬영본 제출, 본인 인증등의 단계를 거쳐 집에서도 계좌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비대면계좌개설 프로모션으로 증권사수수료 무료혜택을 제공 중인 증권사를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 6월말까지 다이렉트 플러스 계좌개설시 5년간 주식거래수수료 무료

한국투자증권 : 6월말까지 뱅키스 신규고객 5년간 온라인 주식거래수수료 무료

유진투자증권 : 6월말까지 비대면계좌 신청시 5년간 주식거래수수료 무료

삼성증권 : 2016년 계좌개설 고객 2016년말까지 모바일 거래수수료 무료

 

단, 증권거래세와 유관기관제 비용은 내야 합니다. 위 증권사 외에도 가입시 현금이나 상품권 지급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거라 수수료를 낮춘 증권사가 많습니다.

 

주식거래시간

주식거래시간은 8월 1일부터 주식시장 거래량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30분 연장될 예정입니다. 증권시장의 정규시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인데 변경 후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으로 30분 연장됩니다. 장 종료 후 시간외시장은 기존 오후 3시 10분부터 오후 6시까지에서 오후 3시 40분부터 오후 6시까지로 변경됩니다.

 

지금까지 증권사수수료 비교방법과 연장될 주식거래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금리 시대 기조에 발맞춰 주식거래시간 연장 및 보다 간편하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고 수수료를 낮춰주는 증권사들로 인해 앞으로 주식시장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금융팁] - 변액보험 가입전 확인사항 [사업비, 펀드변경등]

[금융팁] - 메트라이프변액보험 수익률 (중도인출 or 해지 고민)

[금융팁] - 금리인하요구권 [고정금리, 변동금리 모두 가능]

[금융팁] -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생애최초 1.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