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배당 주식 순위 확인방법 (6월 배당주 확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배당 주식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은행의 금리인하 이후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요즘과 같은 초저금리 시기에는 부동산과 채권 그리고 주식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주식 중에서도 배당주는 매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어 더욱 매력적입니다. 한국은 외국주식에 비해 아직까지 배당수익율이 낮은 편이지만 현재 기준금리보다 3, 4배 이상 수익을 가져다 주는 종목들이 꽤 포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획재정부가 2014년 말 배당소득 증대세제를 마련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고배당 기업 주주들에게 15.4%가 아닌 9.9% 배당소득세를 적용해 주고 있으며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하는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자는 27.5% 분리과세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의 대주주들인 기업 오너들이 배당을 적극 나서는 추세입니다.

 

[금융팁] - 증권사수수료 비교 (주식거래시간 연장시간은?)

[금융팁] - 재무제표 보는법 어디에서 어떻게? [전자공시시스템 다트]

 

따라서 2013년 이후 기준금리가 꾸준히 하락하면서 이제는 배당수익률이 예금금리를 앞서고 있는 고배당주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만큼 이자보다 배당을 쫓는 투자자들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배당주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금이자보다 3~4배 받을 수 있는 고배당주 순위 확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배당 주식 순위 확인방법 -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고배당 주식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시장정보>주식>투자참고>투자지표)

 

 

매일 종가기준 배당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으며 EPS, PER, BPS, PBR, 주당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정보를 확인하고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높은 배당수익률을 준다고 해서 무조건 안전한 종목이지는 않습니다. 이 점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참고로 배당수익률은 투자자금에 대하여 배당이 어느 정도 되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 시가배당률이라고도 불리우며 계산법은 (배당금/현재 주가) x 100입니다.

고배당 주식 순위 -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이나 다음 증권 사이트에서도 배당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금융>배당)

 

 

2011년부터 현재까지의 배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명 마지막에 '우'라고 붙은 것은 우선주입니다. 주식은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뉘는데 우선주는 보통주가 갖는 기업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보다 일정 비율만큼 배당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가격이 낮습니다. 과거 3년간의 배당수익률 (시가배당률)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꾸준히 배당을 해주는 종목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배당주 매수시기는?

 

배당주는 보통 연말 결산시기에 배당을 실시하는데 결산일 2~3일 전에 사두면 1년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찬바람이 불고 연말이 다가올수록 배당을 기대하고 주식을 매수하고자하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주가가 더 오르기도 합니다. 기업 회계연도 결산기일 이전에 주식명부에 올라야 배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관심있는 종목의 회계연도 결산일이 언제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주식을 매수해 대금 결제까지 2~3거래일 정도 시간이 걸리므로 이 점을 고려해 3일 전에 매수해야 합니다.

2016년 중간 배당주는?

 

여름 보너스라고 불리는 중간 배당주 역시 인기가 높습니다. 2016년 중간배당을 결정한 곳은 코스피 22곳, 코스닥 11곳등 총 33곳입니다. 2016년 중간 배당주 종목은 다음과 같으며 중간배당을 받으려면 배당기준일이 대부분 6월 30일로 2거래일 전인 28일전까지 매수애햐 합니다.

 

* 코스피 종목

하나투어, KPX그린케미칼, 하나금융지주, 신흥, 삼화왕관, 현대자동차, 케이씨씨, SK텔레콤, 카뮤이앤씨, 진양산업, 한국단자공업, 진양홀딩스, KPX케미칼, KPX홀딩스, GKL, 대교, 삼성전자, 천일고속, 한국쉘석유, S-OIL, 포스코, 한온시스템

 

* 코스닥 종목

네오티스, 지에스이, HRS, 대화제약, 에스와이패널, 서호전기, 인탑스, 와이솔, 청담러닝, 씨엠에스에듀, 제이브이엠

 

[금융팁] - 금리인하요구권 [고정금리, 변동금리 모두 가능]

[금융팁] -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생애최초 1.6%p)

[금융팁] - 햇살론 대출자격 및 대출서류 (정부지원 서민대출)

 

지금까지 고배당 주식 순위 확인방법과 2016년 6월 배당주에 어떤 종목이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하기 선뜻 내키지 않으신다면 배당성향이 높은 주식 종목으로 구성된 ETF나 배당주펀드 가입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