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취업후,일반)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및  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대학생들의 경우 등록금을 납부하였음에도 생활비 마련이 어려운 경우 한국장학재단에서 생활비를 빌릴 수 있는데요.

 

 

현재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 중인 학자금대출에는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과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 세종류가 있습니다.

 

취업후 상환 학자금 생활비대출은 취업 후에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소득수준에 따라 원리금 상환이 가능한 상품으로 학부생이 학기 중 필요한 숙식비, 교재비, 교통비등을 위해 학기당 150만원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생활비대출은 거치기간동안 이자만 갚고 상환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을 수 있는 상품으로 본인의 형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부생 또는 대학원생이 학기 중 필요한 숙식비, 교재비, 교통비등을 학기당 1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의 경우 등록금 전액을 무이자로 빌려주고 졸업 후 2년 뒤부터 분할상환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대상

 

취업후 상환 상품의 경우 국내의 대학에 재학중 또는 입학예정자, 소득분위 8분위 이하, 만 35세 이하 학부생이 대상입니다.

 

성적기준은 직전학기 최저 이수학점 (또는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장애인, 졸업학년 제외) 직전학기 C학점 (70/100점) 이상의 성적을 얻은 자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제외)입니다.

 

일반 상환 상품의 경우 취업후 상환 상품과 조건이 동일하나 차이점은 국내 대학, 대학원에 재학중이거나 입학 예정으로 소득분위 대학원생 및 9분위 이상 학부생으로 만 55세 이하가 대상이 됩니다.

2017년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2017년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을 살펴보면 2017년 1월 9일부터 5월 8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2017년 1월 9일부터 5월 15일까지 지급이 됩니다.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되며 학부생의 경우 서류제출 및 가구원 동의 완료 후 4주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조기 신청이 필수 입니다.

신청마감일에는 오후 6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실행마감일에는 오후 5시까지 실행 가능합니다. 학교와 은행의 수납종료시간이 오후 5시 이전으로 설정된 경우 설정된 시간 이후 대출 실행이 불가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금액

 

취업 후 상환 상품의 경우 학기당 150만원 한도로 연간 300만원을 빌릴 수 있는데 최저 10만원 이상으로 동일학기 내 4회까지 실행이 가능하며 금리는 2017년 1학기 기준 2.5% 변동금리가 적용되며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소득 1~3분위 해당자는 무이자 지원을 받게 됩니다.

일반 상환 상품의 경우 학기당 100만원 한도로 연간 200만원을 빌릴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최저 10만원 이상 동일학기내 4회까지 실행 가능합니다. 2017년 1학기 기준 2.5%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방법

 

신청방법은 위와 같이 진행됩니다. 먼저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본인이 신청하고자 하는 상품의 신청서를 작성 후 e-러닝 수강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학부생의 경우 가구원동의를 거쳐 소득분위 파악을 위한 가족정보 관련 서류를 필요시 제출하고 심사 결과 확인 후 공인인증서를 통해 지급실행이 됩니다. 생활비의 경우 신청한 학생 개인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지금까지 2017년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및 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상품은 학생들이 생활비가 필요한 시기에 걱정없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운영 중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재학기간 중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또한 방송통신대학, 원격대학, 사이버대학의 재학생도 등록금과 생활비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및 신청방법 (~3/10)

월세 소득공제 받는 방법 (연 750만원 공제)

한부모가정 자격 및 지원혜택 [정리]

신용등급 무료조회 (1년에 3회)

행복주택 입주자격 및 임대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