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가입전 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 꿀팁 확인해 보세요

오늘은 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 꿀팁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자동차 소유주분들이라면 대부분 아는 사실들이겠지만 자동차보험 가입 초보자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고 놓치는 내용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가입해야 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1년마다 적지않은 금액을 반드시 납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매년 자동차보험사들은 보험료를 올리지 못해 안달(?)이고 경미한 사고가 있기라도 하면 다음해의 자동차보험료는 껑충 뛰기 마련이라 울며 겨자먹기(?)로 매년 가입하기를 되풀이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우리에게 편리한 생활을 가져다 주지만 결코 유지비가 만만치 않은 자동차. 이 자동차보험료를 한푼이라도 아끼는 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 1) 안전운행

가장 기본적인 사실이겠지만 1년내내 365일 안전운전 반드시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소중한 목숨과 다음해 자동차보험료 절약을 위해서 말입니다 ㅎㅎㅎ)

소액의 경미한 교통사고라도 다음해 자동차보험료 인상으로 반드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지난 11월 18일 발표된 '고가차량 관련 자동차보험 합리화방안'으로 외제차 30종과 에쿠스리무진, 체어맨리무진등 국산 고급차 8종의 사고시 차종별 수리비가 평균 수리비의 120%를 넘을 경우 최대 15% 할증료가 부과됩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 2) 준법운행

교통법규 위반시에 범칙금도 물어야 하고 벌점도 받는과 동시에 보험료 할증으로 역시 이어집니다.

자동차보험사들은 2년간의 교통 위반 이력을 조회해 (교통법규위반 경력요율제도) 최소 5%에서 최대 20%까지 3년간 할증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처음 자동차보험 가입을 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 알고나서 처음에는 범칙금과 할증 보험료 이중납부를 해야 한다는 점에 황당했고 개인정보를 기업들에게 공개하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반대로 무사고 운전자들의 경우 매년 10%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법규위반 사고시에는 본인의 사고차량 보험금을 받을 수 없고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시 대인 300만원, 대물 100만원으로 상대차량에 대한 자기부담금이 2015년 4월부터 상향되었습니다.

*자기부담금이란? 보험사고 발생시 수리비등 일부 손해에 대해 일정금액을 보험사가 아닌 계약자가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 3) 에코 마일리지 특약 이용하기

에코 마일리지란 연간 주행거리가 일정거리 미만이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특약인데요.

대부분의 자동차보험사들은 주행거리가 짧을수록 사고 위험도가 낮기 때문에 보험료를 할인해 주고 있는데

보험사들간의 이 특약부분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하네요 (그러지말고 보험료 낮추는 경쟁을 하시오)

한화손해보험사의 경우 1년동안 3000km 이하로 주행하면 보험료를 업계최고 할인율 최대 30%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 4)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인정제도

이 제도를 시행한지 2년이 지났지만 보험사들의 홍보 부족으로 많은 분들이 모르시고 계시는데요.

자동차보험 가입경력이 없거나 3년미만의 가입경력이라면 할증이 붙어 보험료가 매우 비싸다는 잘 아실겁니다.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인정제도는 부부한정특약이나 가족한정특약으로 가입하면 배우자나 가족구성원이 새롭게 자동차보험 가입시 보험가입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로 실제로 운전경력이 있으면 주피보험자가 아니더라도 경력을 인정받아 자동차보험 가입시 할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사들이 매우 소극적으로 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이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험사에 따로 전화하여 가입신청을 해야하는 점 참고하세요.

 

 

이외에도 군대 운전병으로 근무했거나 관공서등에서 운전직으로 근무, 해외에서 보험가입 경력이 있는 경우에도 보험가입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보험 가입시에 보험사에 문의하시고 관련서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