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및 음식 (메르스 예방법)

정부의 안일한 대처로 인해 중동호흡기질환이 뜬금없이 한국에서 창궐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식발표에 의하면 오늘까지 메르스 확진자수만 30명에 이르며 그 중 사망자 2명, 격리자수는 1천명을 넘어가고 있는 현실이 한편으로 어이없기도 하며 무섭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예방용 백신이나 치료제가 계발되지 않은 상태고 치사율이 40%에 육박한다는 사실이 더욱 공포심이 높아만 가고 있는 가운데, 3차감염자가 발생한 지금은 불특정 다수가 메르스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알려진 메르스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항간에는 바세린을 코에 바르는 예방법이 페이스북에 떠돌기도 하였는데 그 방법은 폐렴이나 점막염증을 유발한다고 하니 절대 따라하시지 말기를 바랍니다)

사스때와 마찬가지로 면역력은 우리 몸을 바이러스로부터 지켜내는데 큰 역할을 하므로 강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및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및 음식

 

 

면역력에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비타민c를 복용하는 방법이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많은 분들의 가장 기본이겠지만, 때가 때인지라 평소보다 더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어야 합니다.

 

1)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면역력의 기본으로 알려진 단백질인데 만일 이 단백질이 결핍된다면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를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또한, 외부병원균인 항원에 대응하는 항체의 주성분이기 때문에 호흡기 질병에는 소고기나 돼지고기의 동물성 단백질 및 두부, 콩류같은 식물성 단백질의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하루에 두부 몇조각, 우유 한잔, 계란 한개, 생선 한토막등 다양한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기를 추천합니다.

 

 

 

 

 

 

 

 

 

 

2)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등과 같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군은 면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해야 할 영양소입니다.

 

비타민A : 돼지고기간, 당근, 늙은 호박 삶은 것, 홍고추 생것, 고춧잎 생 것, 단호박 생 것, 적색 파프리카, 단감

비타민C : 붉은 피망, 파프리카, 고춧잎 생것, 딸기, 레몬, 시금치, 연근, 브로콜리 (꽃부분보다 기둥에 비타민 함유가 높음), 녹색 피망, 감귤

비타민E : 참기름, 해바라기유, 아몬드 마른 것, 잣 생 것, 땅콩 볶은 것

 

 

 

 

 

 

3)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

철분, 구리, 아연, 셀레늄등과 같은 무기질 또한 면역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아연은 T림프구, B림프구, 자연살해세포, 대식세포등 각종 면역 기능에 모두 관여를 하므로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데,

식물성 식품보다 동물석 식품에 더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연: 굴, 간, 육류, 달걀, 콩류

철분: 육류, 생선, 간, 달걀, 콩류, 어패류 (굴, 전복), 해조류 (미역, 김)

 

 

 

 

 

 

 

 

 

4) 발효식품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유산균입니다.

유산균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졌지만,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 유산균 역시 큰 역할을 하므로 섭취해야 합니다.

세계 5대 슈퍼푸드 (올리브유, 렌틸콩, 그릭요거트, 김치, 낫토) 중 3가지가 바로 발효식품입니다.

된장과 청국장 역시 우리나라의 대표 발효식품이므로 평상시에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마늘과 표고버섯이 면역력 향상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가 필요한 시기인만큼 인스턴트 또는 가공식품보다 영양소가 풍부한 제철재료들을 이용한 요리를 드시기를 적극 추천하며,

음식 섭취외에도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으니 일상 생활에서 가능한한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하루 30분 땀이 맺히는 정도의 운동을 하여 면역력 증진

2) 면역시스템이 약해지지 않도록 7시간 숙면 취하기

3)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뒤 충분한 햇빛을 쪼여 비타민D 생성하기

4)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하여 면역세포 활성화하기

 

 

메르스의 증상은 재채기, 콧물, 코막힘, 인후통, 기침, 객담, 근육통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성인의 경우 열이 없거나 미열에 그치기도 합니다.

메스꺼움과 근육통, 변비,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폐렴이나 급성신부전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메르스 바이러스는 몸밖으로 배출되면 24시간 후 사멸되기 때문에 손씻기와 같이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며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는 손수건이나 화장지로 가리고 해야 하거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마스크 착용을 대중화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에 하나 메르스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043-719-7777으로 전화해서 상담해서 조처에 따르면 됩니다.

이시간에도 의심자수가 매우 늘어나고 있습니다.

감염이 되더라도 면역력을 키워 완치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실시간 뉴스를 보니 암울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