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창업대출 조건 (신용등급 6등급부터)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소금융 창업대출 조건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서민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서민금융상품에는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등이 있는데요.

 

 

미소금융의 경우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긴급생활자금 용도로 신청이 가능한데 창업자금의 경우 저신용자 자영업자 및 제도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분들에게 창업 및 운영자금등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해줍니다.

 

 

미소금융에서 지원하는 창업자금은 사업장 임차보증금, 1톤 이하 생계형 차량 구입, 프랜차이즈 창업자금으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대상은 창업자 또는 창업예정자로써 대출신청일 현재 1개 이상의 신용정보회사 또는 나이스평가정보에서 평가한 개인신용등급 7등급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근로장려금 신청 요건대상자 중 한가지에 해당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2017년 3월부터는 기존 신용등급 7~10등급이던 대상을 6~10등급으로 늘릴 예정으로 약 355만명의 6등급자도 다음 달부터 신청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은 자금용도에 따라 지원한도가 차등적용 적용되는데요. 창업예정자는 사업장 임차보증금 이내에서 약정 이자율 연 4.5% 7천만원까지 빌릴 수 있으며 무등록사업자로 창업예정자는 500만원 한도로 약정이자율 연 2.0% 적용을 받습니다.

 

 

2천만원 이하의 1톤 미만 트럭 또는 상용차동차를 생계형 차량으로 구입하시는 분이라면 2천만원까지 약정이자율 연 4.5% 적용을 받아 빌릴 수 있으며 무등록사업자가 생계형 자량을 구입할 경우 1천만원 한도에서 4.5% 으로 빌릴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제외업종은 제조업 (과자업, 양복점, 양장점, 제분업등 5인 미만 영세 가내수공업체는 포함), 금융&보험 및 관련서비스업, 골프, 귀금속, 골동품, 부동산, 댄스, 도박, 안마 관련업종 및 주점업등 사치성향적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은 불가합니다.

 

2인 이상이 공동사업자로 등록하는 경우 사업자 모두를 공동채무자로 설정해야 하며 반드시 1인 이상은 지원대상 요건에 충족되야 합니다.

 

별도의 담보나 보증인은 필요하지 않으며 대출기간은 최대 5년으로 원리금균등분할로 상환을 해야 합니다. 성실 상환시에는 이자율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긴급생계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긴급생계자금은 미소금융 성실상환자 (1년 이상 성실상환하고 최근 3개월 누적 연체일수가 10일 이하인 경우) 로 연4.5%로 5백만원 한도로 빌릴 수 있기 때문에 성실상환자라면 긴급생계자금 신청이 가능한 점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 신청 절차는 전국 33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 기업재단, 은행재단, 지역법인 방문 > 상담 > 컨설팅 상담 및 신청 > 차입신청 > 심사 및 지원결정 > 약정체결 > 대출실행 > 사후관리로 진행되며 금액에 따라 소요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명의와 실제 운영자는 동일해야 하며 서류 접수는 창구 방문접수를 해야만 합니다.

 

 

지금까지 미소금융 창업대출 조건 및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담보능력이 없거나 신용도가 낮아 높은 이율의 사채를 쓰고 있는 등 어려움에 처한 서민,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을 위한 상품으로 신용등급이 높은 분은 제외됩니다.


 

[금융팁] - 미소금융 대출자격 [정리]

[금융팁] - 사잇돌 대출자격 최신정리

[금융팁] -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신혼부부 최대 0.4%p 금리인하)

[세금팁] - 2017년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취업후,일반)

[세금팁] -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자격 (노후긴급자금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