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방법 (1종 보통)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종 보통면허 적성검사는 인터넷 접수도 가능하고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서 접수가 가능한데요.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

운전면허 갱신 적성검사 준비물은 운전면허증 (분실시에는 신분증 대체 가능), 컬러사진 2매 (건강검진내역서가 있을 경우 사진 1매만 필요)가 필요합니다. 사진은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며 대리접수는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 신청서를 추가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신체검사

2년 이내 건강검진결과 내역서 및 진단서등이 있는 경우는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접수시 당일 면허증 수령이 가능하나 없는 경우에는 운전면허시험장 내 신체검사실이나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은 후 방문접수를 해야 합니다.

 

1종 보통면허의 경우 두눈 중 교정시력 포함 한쪽 눈의 시력은 0.8이상, 다른 한쪽 눈의 시력은 0.5이상인 경우는 신체검사가 면제됩니다. 단, 1종 대형과 특수면허는 별도 신체검사가 필요합니다.

 

1종 보통면허는 국민건강보험에서 실시한 2년 이내 건강검진결과서로 대체가 가능하며 인터넷 접수를 할 경우에는 건강검진자료가 있는 분은 자동조회가 되어 더욱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미리 건강검진을 받아두면 운전면허 신체검사비도 절약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방법

 

 

포털 검색사이트에서 'e-운전면허'를 검색하면 해당 신청 홈페이지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 가능시간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22시까지이며 운전면허증 분실, 1종 대형면허, 특수면허는 인터넷 접수가 불가합니다.

인터넷 신청 준비물은 공인인증서와 사진파일,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한 사실만 있으면 됩니다.

 

 

e-운전면서 홈페이지의 '운전면허 발급신청'을 클릭하면 '1종보통 적성검사'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방법 첫 단계로 개인정보 수진 이용동의에 전체 동의를 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실명인증확인 페이지에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차례대로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고 공인인증서 팝업창이 뜨면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 후에 로그인을 합니다.

 

 

실명인증 후 면허정보를 확인 후 체크박스에 체크를 합니다.

 

 

1종 보통 적성검사 후에는 기존의 면허증을 반납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면허증 소지 유무에 체크를 합니다.

 

 

다음으로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동의에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단계로 자기신고서 질병 및 신체에 관한 자기신고서를 작성합니다. 내용은 치매, 정신분열증등 정신질환 유무와 청력에 대한 질문지와 신체장애등 기능장애로 병의원에서 치료받은 사실이 있는지 묻습니다.

 

허위로 체크시에는 벌금이 부과되거나 운전면허 취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을 그대로 체크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자료가 조회되는데요. 최근 2년 이내 결과자료가 연동되어 보여집니다.

 

 

제 경우에는 작년 12월에 건강검진을 받은 기록이 있어서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었는데요. 시력과 청력 결과를 기초로 적격과 부적격으로 나뉘며 부적격으로 조회결과가 나올 시에는 신체검사를 다시 받은 후 적성검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사진등록을 해야하는데요. 그 전에 적성검사 갱신기간 안내통지, 1종보통 적성검사시 면허증 수령안내등을 SMS나 E-mail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핸드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적는 화면이 나옵니다.

 

다음으로 사진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등록가능한 사진파일은 가로 350 픽셀 세로 450 픽셀 (가로 3.5cm 세로 4.5cm)로 200KB이하의  jpge 파일만 가능합니다.

 

사진 사이즈는 그림판이나 (해당 홈페이지에 사진 사이즈 조정방법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음) 포토샵을 이용해서 조절하면 됩니다.

 

 

사진등록 후에는 수령방법을 선택하면 되는데 수령은 평일만 지정이 가능하며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 방문 중 선택을 하면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이 완료됩니다.

 

 

수령방법까지 선택을 하면 적성검사 수수료를 결제하는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적성검사 수수료는 12,500원으로 신용카드와 계좌이체 중 한가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신청완료 후에는 환불 또는 수령지 변경을 불가능한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출국, 군입대, 구속, 입원등의 사유가 있다면 신분증과 증빙서류를 지참하여 적성검사 기간 만료 전 연기가 가능하며 연기사유가 없어진 날로부터 3개월내 증빙서류 지참을 하여 적성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 및 조회 방법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차종별 교체 프로모션 정리)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 (범칙금과 과태료 차이는?)

겨울철 차량관리, 배터리 방전 방지법

장기렌트카 가격비교 [이달 특가차량 확인]